2024년이 되면서 국민연금과 기초연금이 인상되었어요. 물가상승률을 고려해서 3.6% 인상되었다고 하는데요. 물가 상승때문에 국민 연금 인상은 반가운 소식이긴 하지만 누군가에게는 반가운 소식만은 아니에요.
현재의 국민연금은 개혁하지 않는다면 약 40년 이내에 고갈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 때문인데요. 만약 이대로 진행이 된다면 현재 10대와 20대는 국민연금을 납입하기만 하고 받지는 못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어요,
그래서 국민연금을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지, 국민연금을 해지할 수는 없는 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국민연금 가입은 필수일까요?
국민연금은 만 18세 이상 60세 미만이라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해요. 직장인이라면 사업장 가입자로 등록되고 아니라면 지역가입자로 등록되고 있어요. 하지만 만약 소득이 없다면 [납부 예외 신청]을 통해서 잠시 미뤄두는 것도 방법이에요.
국민연금 해지 가능할까?
반환일시금이라는 제도가 있어요. 국민연금 가입자가 납부한 연금 보험료를 일시금으로 받게 되는 제도인데요. 국민연금 가입자가 납부한 연금보험료에 정기 예금 이자율을 적용해 산정한 값을 받는 방식이에요.
만약 이걸 신청한다면 장애연금, 노령연금 등 국민연금의 모든 급여를 받을 수 없게 되는거죠. 신청 후 지급일까지는 약 1~2개월 정도가 소요된다고 해요.
국민연금 해지 신청 조건은?
아무나 국민연금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었다면 의무 가입이 아니었을 거예요. 국민연금 해지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기준이 필요한데요. 만 60세에 도달했지만 최소 가입 기간을 채우지 못했을 경우가 이에 해당돼요.
60세 미만 가입자라고 해도 신청이 가능한데요. 사망, 국적 상실, 국외로 이주 시에 반환일시금 신청이 가능해요. 하지만 소멸시효가 있는데 사망이나 국적 상실 등으로 인해 수급권이 발생한 날로부터 5년이니 늦지 않게 신청하시길 바라요.
국민연금 해지(반환일시금) 신청 방법
국민연금공단 방문, 우편, 전화, 팩스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는데요. 문서 작성에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이라면 가능한 방문하는 걸 권해드려요. 준비물은 신청서와 신분증(사본), 통장 사본 등이 있는데요.
우편 신청을 한다면 우편 요금이 필요할 수 있으니 직접 방문하는 게 아니라면 찾아가는 연금 서비스 신청 국민연금공단 페이지 혹은 전화로 신청해서 도움을 받는 것도 좋아요.
반환일시금을 받고 다시 국민연금에 가입할 수 있을까?
반환일시금을 받고 다시 가입 자격을 얻었다면 이전에 수령한 반환 일시금과 이자를 가산해 반납하는 게 가능해요. 반납이 완료된다면 연금 혜택을 받을 수 있죠. 신청은 반환일시금 신청 방법과 비슷하니 신청 시에는 국민연금공단의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