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인하 요구권 신청 승인결과 후기 와 대안

금리인하 요구권은 있으면 일단 사용하라고 전달하는 편인데요. 금리를 낮출 수 있는 기회이기에 당연히 해야 하는 건 맞지만 부정적으로 보는 분들도 꽤 있어요.

그 이유는 금리 인하가 되는 정도가 굉장히 낮기 때문인데요.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금리가 0.1% 정도 인하되는 게 다에요. 하지만 잘 만 이용한다면 1% 이상의 이율을 낮추는 것도 가능하니 아래 내용을 참고해서 금리를 낮춰보도록 해요.

금리인하 요구권 신청 방법

금리인하 요구권은 본인이 직접 거래 은행에 신청을 해야 하는데요. app을 통해 금리 인하 요구권을 신청하면 돼요. 만약 신청 방법에 대해 모르겠다면 채팅 상담이나 전화 상담 기능 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어요.


금리 인하 요구권은 신청 방법보다도 신청 ‘조건’이 더 중요한데요. 신청 조건이 해당되지 않는다면 신청을 해봐야 승인이 되지 않을 거예요.


금리 인하 요구권 신청 조건

금리인하 요구권 신청 조건에 해당이 되면 은행에서 문자로 신청을 하라고 통보하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보통 ‘자격’이 되는 지는 본인이 더 잘 알고 있기에 굳이 은행 문자를 기다린 다음에 신청할 필요는 없어요. 반드시 문자가 오는 것도 아니니까요.

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자격은 약 4가지인데요. 소득의 증가, 채무 감소, 이직, 신용점수 상승 등이 있어요. 경우에 따라 서류가 필요하기도 하지만 이건 신청 과정 중에 확인이 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상품마다 다른 금리인하 조건?

대출 상품에 따라 금리 인하 조건이 있기도 해요. 예를 들어 상품 가입 시 요구되는 조건으로 [거래 금액 100만원 달성하기], [해당 은행으로 월급 받기], [통신요금 자동이체 설정하기], [관리비 자동이체 설정하기] 등이 있어요.




금리인하 요구권 이용 후기

금리인하 요구권은 기회가 될 때마다 사용하는 편인데요. 사용을 한다고 해서 손해보는 건 아니기에 변화가 있다고 판단될 때면 신청하고 있어요. 제 경험에 의하면 0.1%가 인하되는 경우는 거의 없었어요. 개인마다 차이가 발생하긴 하겠지만 0.2% ~ 0.9% 수준으로 금리 인하가 되더라고요.

하지만 저는 금리인하 요구권을 진행하고 나서도 꼭 대환대출을 확인하는 편이에요. 경험상 금리 인하 요구를 할 수 있는 시기 쯤에는 더 낮은 금리의 대출 가입이 가능했었기 때문이에요.



금리인하 요구권 승인 실패 시 대안

금리인하 요구권 승인이 실패되었다면 대환대출을 시도해보세요. 금리 인하 요구권이 승인되는 건 좋은 일이지만 사실 큰 의미가 없기도 해요. 그렇기에 좌절할 필요도 없고 적당한 대환대출 상품을 찾는 다면 오히려 더 나은 상황이 될 수 있어요.

다만 2가지를 조심해야 하는데요. 금융권과 기존 대출의 중도 상환 수수료를 확인해야 해요. 만약 1금융권이 아닌 2금융권 이하에서 대출을 진행할 경우 오히려 신용점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중도 상환 수수료가 발생한다면 이자를 아끼기 위해 대환대출을 하는 게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도 있고요.



대환대출을 추천하는 이유

저는 보통 기존 대출이 6 ~ 12개월 남았을 때 대환대출을 진행하는데요. 최근에는 금리 인하 요구권이 사용이 안되는 상황에 시기도 적절해서 대환대출을 알아봤어요.

대환대출 확인하기


그런데 마침 기존 대출보다 대출금이 조금 더 큰 상품이면서 이자는 약 1% 이상 낮은 상품을 발견했어요. 그래서 중도 상환을 해버리고 성공적으로 대환대출을 마무리했어요. 이런 경우가 보기 드문 케이스가 아니니 금리인하 요구권에만 집중하기 보다는 대환대출까지 시야를 넓혀 보시길 바라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