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트리스나 침대 프레임은 대형 생활 폐기물로 버리기 위해서는 약 8,000원 정도의 돈을 내야 해요. 하지만 대부분 돈을 내지 않고 매트리스를 무료로 버리곤 하는데요. 이렇게 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무료수거를 하는 업체들이 있기 때문이에요.
무료수거를 한 매트리스나 침대 프레임은 기부나 봉사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친환경적으로 처리를 하기도 하는데요. 다양한 방법이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우리동네 매트리스 무료수거 업체 찾기
각 구청이나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업체를 정해서 대형 생활 폐기물을 무료수거할 수 있도록 돕고 있어요. 이런 업체는 해당 지역 구청 홈페이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만약 찾기 어렵다면 [ㅁㅁ구청 생활폐기물 무료 수거]라고 검색해주세요. 검색하면 적당한 검색 결과를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이후 업체와 연락을 통해 매트리스를 절차에 따라 처분할 수 있게 돼요. 무료수거를 할 수 있는 멀쩡한 매트리스인 지 확인하기 위해 사진을 찍어 확인하고 무료 수거가 가능하다고 판단되면 제품을 수거한 뒤 재활용한다고 해요.
다만 수도권이 아니라면 이용하기 어렵다는 점과 1개를 버리려고 할 때에는 신청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는 단점이 있어요.
당근마켓에서 돈 받고 처분하기
매트리스에 구멍이 나거나 스프링이 망가진 게 아니라면 당근마켓으로 처리하는 게 가장 고생을 덜 하고 빠르게 처분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긴 하지만 생각보다 이용자가 많아서 2일 정도면 보통 판매가 되더라고요.
매트리스의 경우 사이즈에 따라 5~10만 원까지 받는 분들이 있지만 제 경우 처분이 목적이라 10,000원에 올려서 빠르게 처분을 할 수 있었어요. 다만, 조건으로 직접 가져가야 한다는 조건을 반드시 걸어두시길 바라요.
우리동네 대형폐기물 처리하는 방법
이 방법은 [빼기]라는 app을 사용하는 건데요. 무료는 아니지만 여러가지 장점이 있어요. [직접버림], [내려드림], [중고매입] 등의 기능이 있는데요. [직접버림] 서비스는 주민센터에 방문하지 않고 스티커 출력도 하지 않고 대형 폐기물을 수거 요청할 수 있어요.
원래 대형 폐기물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주민센터나 지역 구청 페이지에서 신청을 하고 스티커 출력을 하는 수고를 해야 하는데 이런 과정이 생략되는 거예요. [내려드림]은 혼자 버리기 어려운 물건을 파트너가 대신 버려주는 서비스이죠.
마지막으로 [중고매입]도 있는데요. 당근마켓과 비슷하게 중고매입을 하는 서비스이지만 견적 책정부터 수거까지 책임진다고 해요. 다만, [빼기] app 또한 수도권에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고 다른 지역에서는 이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