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대를 고를 때 뭐가 중요할까요? 자신의 몸에 맞는 침대를 골라야 하고, 체형에 따라 크기를 결정해야 해요. 매트리스 사이즈는 싱글, 슈퍼싱글, 더블, 퀸, 킹, 라지킹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해외에서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침대 사이즈 (단위 cm)
- 싱글 – 100 x 200
- 슈퍼 싱글 – 110 x 200
- 더블 – 140 x 200
- 퀸 – 150 x 200
- 킹 – 180 x 200
- 라지 킹 – 200 x 200
침대의 사이즈에 대해 알았다면 자신의 몸에 맞는 지, 갖고 있는 프레임에 설치했을 때 외관적으로 어떤 지 잘 확인해야 해요. 침대에 누웠을 때 좁다는 느낌이 들거나, 프레임과 함께 했을 때 높이가 낮거나 높으면 불편할테니까요.
침대 매트리스 고르는 방법
가장 중요한 건 역시 직접 누워 보는 거예요. 매트리스(침대) 위에서 잤음에도 계속해서 잠 자리가 불편하고 수면 효율이 떨어지는 때가 있어요. 그렇기에 항상 매트리스를 고를 때에는 직접 누워서 확인해봐야 해요.
재질이나 설치 후 높이, 내구성 등을 살펴 보세요. 그렇게 원하는 매트리스를 찾았다면 그 후에 사이즈를 고르는 거예요.
침대 매트리스 고르는 방법 (사이즈)
침대 매트리스를 고를 때에는 갖고 있는 프레임의 크기도 확인하고, 매트리스를 2개를 붙여서 사용 할 지 큰 매트리스 한 개를 사용할 지 등을 먼저 확인해야 해요.
부부가 한 침대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싱글 매트리스를 2개 붙여 사용해 옆 사람이 움직여서 깨는 경우를 방지하기도 해요. 아이가 있는 집은 아이가 떨어지지 않도록 하고, 같은 침대에서 잠을 자기 위 굉장히 낮은 프레임의 패밀리 침대를 사용하기도 하고요.
그렇기에 기본 크기를 알고 상황에 맞는 매트리스를 고를 필요가 있어요. 제 경우 키 173cm에 67kg인데요. 제 기준으로 사이즈 별 이용 후기를 전해드릴게요.
- 싱글 (100 x 200) – 누워서 잘 수는 있지만 활동 가능한 공간이 좁아서 불편해요.
- 슈퍼 싱글 (110 x 200) – 10cm 차이지만 싱글에 비해 좁지 않아서 혼자 생활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크기에요.
- 더블 (140 x 200) – 2명이 생활하기에는 부족해요. 1인이 넓은 침대를 혼자 사용하고 싶다면 적합한 크기예요.
- 퀸 (150 x 200) – 2명 이상이 사용하기에 적합한 크기예요.
- 킹 (180 x 200) – 2명 이상이 사용하기에 공간 여유가 있는 크기예요.
- 라지 킹 (200 x 200) – 굉장히 커서 공간적 여유가 있는 게 아니라면 부담스러울 수 있는 크기예요.
침대 매트리스 판매 매장에서 다양한 회사의 제품을 여러 사이즈로 누워본 결과 제 경우 공간만 허용된다면 혼자 사용하더라도 킹이나 퀸 사이즈가 잘 맞았어요. 이처럼 누을 수 있어야 한다는 기준으로 사이즈를 결정하기 보다는 자신에게 좋은 수면 환경에 해당되는 사이즈를 선택하시길 바라요.
침대 매트리스 고르는 방법 (가격)
매트리스를 구매하려고 하면 생각보다 저렴한 것도 많고 비싼 것도 많다는 걸 알게 돼요. 몇 번 들어 본 브랜드의 매트리스인데 생각보다 저렴해서 구매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위에 조건들을 모두 충족한 제품을 찾지 못했고, 찾는 중이라면 너무 저렴한 제품은 피하시길 바라요.
각자가 기준이 다를 수 있지만 적어도 매트리스는 비싼 제품은 그런 이유가 있더라고요. 확실히 다르다고 느낀 게 [시몬스 침대]를 사용하면 서인데요. 지누스, 에이스, 수면밀도, 금성침대, 이케아 침대 등 다양한 침대를 누우러 가 보고 직접 사용도 해 봤는데 제겐 시몬스가 잘 맞는 제품이었어요.
이후에 가격을 확인해 보니 약 300만 원이 조금 넘는 침대였는데요. 그래서 조금 덜 비싼 씰리와 한샘 중 선택을 했는데요. 가격도 중요하지만 직접 이용해보고 결정하는 방식으로 하면 더 괜찮은 가격으로 만족스러운 침대를 찾을 수 있단 걸 참고해주세요.
토퍼를 매트리스 대신 사용해도 좋지 않을까요?
과거 자취를 하던 시절 토퍼를 구매해서 매트리스를 대신한 적이 있었는데요. 돈이 부족하기도 했지만 공간이 협소한 곳에서 토퍼는 가성비가 괜찮은 선택이었어요.
다만, 수면의 질은 매트리스에 비해 부정적이었어요. 만약 토퍼를 사용할 계획이라면 기존에 사용 중이던 매트리스 위에 얹어서 사용하는 걸 권해드려요.
매트리스 추천
- 푹신하고 누으면 몸을 감싸는 침대 – 메모리폼 매트리스 (지누스)
- 약간 단단해서 몸을 잘 지탱해 주는 침대 – 하이브리드 스프링 매트리스 (지누스)
- 허리디스크 등 건강이 안 좋은 분들을 위한 침대 – (수면밀도)
- 호불호 거의 안 갈리는 좋은 침대 – (시몬스, 한샘,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