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날 하루에 같은 번호로 [방금 수신한 문자메시지는 해외에서 발송되었습니다]라고 문자를 3통 받았는데요. 특별히 코드를 받은 것도 없는데 계속해서 오니까 이상하더라고요.
이런 경우가 아니더라도 해외 승인 결제와 승인 코드 문자, 국제 택배, 성매매, 도박사이트, 불법 의약품, 보이스피싱 미끼 관련 국제 발신 문자가 이유없이 무작위로 수신되기도 하는데요. 어떻게 해결 해야 하는 지, 문제가 해결될 여지가 있는 지 등에 대해 전해드릴게요.
스팸 해외 발신 문자 안 오게 하는 방법 (갤럭시)
갤럭시의 경우 원하는 문자를 수신 차단할 때 [입력한 번호로 시작할 때]와 [차단 문구 관리]가 가능한데요. 차단 문구 관리의 경우 [해외에서]라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관련된 문자는차단 메시지로 구분되어 보관되는 방식이에요.
- [입력한 번호로 시작할 때 차단하는 방법] : 문자 app – 우측 더보기 (⁝) 선택 – 설정 선택 – 스팸 및 차단 번호 관리 선택 – 수신 차단/해제 선택 – [입력한 번호와 일치할 때]를 선택한 뒤 원하는 선택지 선택 – 전화번호 추가하기 (예시 – 006, 001)
- [차단 문구 관리] : 문자 app – 우측 더보기 (⁝) 선택 – 설정 선택 – 스팸 및 차단 번호 관리 선택 – 차단 문구 관리 선택 – 원하는 문구 입력하기
스팸 해외 발신 문자 안 오게 하는 방법 (아이폰)
아이폰은 갤럭시 같은 기능은 없어요. 그냥 이상한 문자가 오면 바로 차단해야 하는데요. 이상한 문자가 오면 연락처 부분을 누른 뒤 [정보]를 눌러 발신자 차단으로 연결해주면 돼요.
스팸 해외 발신 문자 어떤 수법일까?
한 보도자료에 따른 사례를 소개해드릴게요. A씨는 [{ㅁㅁ카드} 카드 개설되었습니다. 명의 도용 염려 시 문의주세요. 카드 사고 예방 : [0000-0000}] [방금 수신한 문자메시지는 해외에서 발송되었습니다]라는 문자를 받았는데요.
바로 해당 문자가 온 번호로 전화를 했고 전화를 받은 ㅁㅁ은행 대리라는 사람에게 상담을 받다가 원격 APP을 설치하고 원격지원을 연결하게 되었다고 해요. A는 금융지식이 없어서 안내에 따라 진행하다가 가족들이 스미싱을 의심하고 경찰에 연락해서 상황이 종결되었다고 하는데요.
뻔한 수법이긴 하지만 점점 교묘해지고 있기에 주변 사람이 위험한 상황에 처한 것 같다면 서로 잘 확인해 줄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자세한 기사 내용은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스팸 해외 발신 문자 범인들은 안 잡힐까?
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2024년에 국외 통신사를 거쳐 보이스피싱과 도박 관련 불법 문자를 10년간 28억여 건 대량 전송해 온 업체들이 무더기로 잡혔다고 해요.
다만 처벌에 대한 내용이 아쉬운데요. [정부에 등록하지 않고 문자 메시지를 대량 발송하여 전기통신 사업법 위반으로 3년 이하 징역 또는 1억 5천만 원 이하 벌금형에 처한다. 불법 광고성 문자를 전송하면 정보통신망법 위반으로 3년이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 벌금형에 처한다.] 라고 쓰여 있더라고요.
이 업체가 취득한 범죄 수익이 모두 약 485억에 이르는 것에 비해 처벌 수준은 굉장히 약하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