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을 틀었는데 찬 바람이 안 나온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에어컨에서 미지근한 바람이 나온다면 그 이유는 아마 한 가지일거예요. 청소를 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예측하는 분들도 있지만 에어컨에 들어가야 하는 가스가 부족한 상태라고 해요.
이럴 때에는 본인이 직접 해야 할 수 있는 일은 정말 가스가 부족한 게 맞는 지 확인하고 에어컨 회사에 전화해서 현상을 설명하는 건데요. 어떻게 확인해야 하며, 가스가 빠지는 이유, 가스를 채우는 방법 등에 대해 전해드릴게요.
에어컨 안 시원할 때 해결방법
에어컨을 가동하고 가장 낮은 온도로 설정한 뒤 약 10분 정도 지났을 때에 시원한 바람이 아닌 차가운 바람이 나오는 지 확인해보세요. 만약 이때 차가운 바람이 안 나온다면 에어컨 가스가 세고 있을 가능성이 높아요.
이후 추가로 에어컨 실외기로 향해서 한 가지를 더 확인해야 하는데요. 에어컨과 실외기를 연결하는 배관에 성에가 끼어 있다면 가스가 세고 있다고 확신할 수 있어요. 이때는 에어컨 제조사나 인근 에어컨 설치 및 세척, 가스충전을 해주는 업체에 문의를 통해 에어컨 가스 충전 요청을 해주세요.
에어컨 가스가 빠지는 이유는 뭘까?
에어컨 가스는 한 번 충전하면 가스가 내부에서 이동하고 있는 것이기에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해요. 그런데 가스가 세고 있다면 가스를 충전하는 게 아무 의미가 없게 되는거죠. 그래서 가스가 세고 있는 곳을 찾아서 문제를 해결하는 게 가장 중요하죠.
용접 부위에서 세고 있을 수도 있고, 체결 부위에서 세고 있을 수도 있다고 해요. 이 2곳이 아니더라도 컴프레셔에서 가스가 누설되고 있을 가능성도 있고요. 이걸 찾는 건 일반인의 몫은 아니니 반드시 업체에 요청하시길 바라요.
에어컨 업체에 문의하는 방법
가장 중요한 건 에어컨 업체에 어떻게 이야기를 전달하는 지예요. 함부로 “에어컨 가스 채워주세요”라고 요청했다가 가스값은 그대로 나가고 다시 가스가 누설되어서 돈만 쓰는 상황이 생길 수 있으니까요.
에어컨 업체에 문의를 할 때에는 당장 나타난 현상에 대해서만 이야기해주세요. “에어컨 온도를 최대한 낮추고 10분 정도 틀었는데 차가운 바람이 안 나와요”라고 말이죠. 이렇게 이야기하면 업체에서 방문한 뒤 문제를 찾고 알맞는 조치를 취해주실 거예요.
에어컨 제조사 설치기사님 vs 동네 에어컨 설치기사님
업체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긴 하지만 저는 가능한 에어컨 제조사 업체의 설치 기사님께 연락하는 편이에요. 동네 기사님에게 연락하면 더 빠른 조치가 있을 수 있지만 신뢰가 없기 때문인데요.
어쩌다 한 번 있는 경우이겠지만 어떤 설치 기사님들은 가스를 보충한 뒤 연결 배관을 느슨하게 해서 가스 충전 시기를 어느정도 조절한다고 해요. 가스 1통에 10~20만 원 정도하는데 2번 정도 사용하면 가스 값을 챙기고, 이후에 약 15번 이상 더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니 작정하고 하는 분들도 있다고 해요.
혹여나 이런 일이 있을 지 걱정되서 괜히 피하게 되더라고요. 혹시 에어컨 가스를 매년 충전하고 있다면 그 업체는 피하시길 바라고, 믿을 수 있는 업체가 있다면 편하게 이용하시면 될 것 같아요.
에어컨 가스 충전 비용
에어컨 가스 충전 비용은 모델에 따라 차이가 큰데요. 벽걸이 에어컨과 스탠드 에어컨은 약 10만 원 ~ 15만 원이고 투인원 에어컨과 천장형 에어컨은 약 20만 원 정도라고 해요. 업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만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