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기 세척기로 깔끔하게 설거지가 될까?
- 식기 세척기 넣기 전에 한 번 닦은 뒤에 넣어야 할까?
- 식기 세척기 청소는 또 언제해
- 식기 세척기 그냥 비싸고 잘 사용 안 하는 애물단지라고?
식기 세척기를 사용해 본 적 없는 분들에게는 세척기의 필요성을 잘 느끼지 못한다고 해요. “설거지 그거 얼마나 걸린다고 100만 원이 넘는 걸 사?”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고장이 잦은 것도 아니고 1년 365일을 사용한다고 했을 때 그 시간의 가치는 고작 100만 원이라고 할 수는 없어요.
가정에서 식기 세척기를 오랜 기간 사용하고 있는데요. 세척기가 정확하게 어떤 음식물까지 설거지가 가능한 지, 치명적인 단점은 뭐가 있는 지 전해드릴게요.
식기 세척기를 반드시 사라고 하는 이유
간혹 요리를 해도 설거지가 나오지 않는 분들이 있어요. 식기를 거의 사용하지 않거나 요리하면서 설거지를 함께 하는 분들인데요. 이런 분들도 가구원이 늘어나면 식기 세척기를 필요로 하게 되더라고요. 식사를 마치면 다양한 식기와 조리도구 등이 설거지로 나오기 때문이죠.
가정에서 식사를 하고 매번 다른 모양의 식기, 냄비, 컵, 텀블러 등을 설거지하는 건 생각보다 오래 걸리고 허리도 아픈 일이에요. 이런 설거지를 줄일 수 있다면 식기 세척기의 값이 100만 원 이상이라고 해도 비싸다고 할 수 없더라고요.
식기 세척기로 어떤 설거지까지 가능할까?
식기 세척기는 생각보다 대단해요. 청소하기 까다로운 주방 후드 필터도 넣어서 청소할 수 있어요. 오랜 시간 끓여 냄비 옆에 눌러 붙은 떡볶이 국물이나 굳은 치즈, 탄 것이 아니라면 대부분은 더러운 상태로 넣어도 해결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이런 것들도 세척기에 한 번 넣은 뒤에 직접 설거지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기도 하고요. 하지만 실제로 식기 세척기를 사용할 때 음식물은 최대한 제거하고 넣어야 하는데요. 그 이유는 식기 세척기를 깨끗하게 사용하기 위함이예요.
식기 세척기 내부에도 걸음망이 있기에 음식물이 배수관을 막는 일은 없어요. 하지만 세척기 내부에 음식물이 있는 상태로 설거지가 진행되면 세척기 내부나 날개에 음식물이 끼는 경우가 있어요.
만약 날개 같은 곳에 음식물이 끼어 버린다면 더러운 물로 계속해서 설거지가 될 수 있고, 설거지 상태가 만족스럽지 못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식기 세척기를 깔끔하게 사용하는 방법
많은 분들이 식기 세척기를 사용할 계획이기에 눈에 보이는 음식물만 물로 헹구어 내고 세척기에 넣는다고 해요. 하지만 모든 설거지를 이렇게 넣으면 깔끔하게 설거지가 되지 않을 수 있어요. 그렇기에 조금이라도 의심이 되는 설거지들은 수세미로 직접 설거지 한 뒤 넣어 주셔야 해요.
이렇게 하면 2번 일 하게 되는 게 아닌가 싶지만 이게 깔끔하게 식기 세척기를 사용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이렇게 사용했다면 약 2주에 한 번 정도 식기 세척기 내부 하단에 음식물 걸음망을 비워 청소하고, 날개를 뽑아서 물을 쏴 내부에 끼어 있는 음식물을 제거하면 돼요.
식기 세척기 고를 때 뭘 봐야할까요?
과거에는 식기 세척기를 판매하는 곳이 많지 않아서 무조건 삼성이나 엘지를 선택하라고 했는데요. 요즘은 대부분 비슷해요. 외국 제품이나 한국 제품이나 성능 차이가 거의 없다고 해요. 어떤 브랜드를 선택하건 문제는 없지만 몇 가지 주의 사항만 참고해보시길 바라요.
가장 먼저 집에 있는 가전 브랜드는 통일하면 좋다는 점이예요. 요즘은 대부분 핸드폰으로 가전을 작동시키거나 현황을 알 수 있도록 해요. 그렇기에 집 밖에서 조작이 가능해서 가끔 유용하게 사용하게 되더라고요. 게다가 브랜드가 같으면 주방이 통일된 느낌이라 좋아요.
다음으로는 식기 세척기는 가능한 용량이 큰 걸 고르라는 건데요. 생각보다 설거지를 넣을 게 많은데 식기 세척기를 작은 걸 구매하면 두번 이상 돌리거나 직접 설거지 하는 일이 생길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가능한 국산 제품을 사용하는 건데요. 성능에서 큰 격차가 있는 건 아니지만 as를 필요로 할 때 비교적 편하게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이에요.
현재 사용중인 식기 세척기 소개
현재 사용중인 식기 세척기는 이사왔을 때 기본으로 설치되어서 사용하게 된 [lg전자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14인용]이예요. 3단으로 구성되어 있고 1단에는 식기, 2단에는 접시나 컵, 3단에는 냄비 같은 큰 조리도구를 넣을 수 있는 대용량 가정용 식기 세척기인데요.
인테리어를 봐도 잘 어울리고 제품 성능에 있어서도 훌륭해서 잘 사용하고 있어요. 하지만 약 130만 원으로 식기 세척기 중에서는 비싼 편에 속하는데요. 그럼에도 lg디오스를 추천하는 이유는 일을 여러 차례 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대부분의 저렴한 식기 세척기는 세척 후 건조가 미흡해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세척 후 자동으로 문이 열리도록 하는 기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이것조차 큰 효과는 없어요. 세척 후 물이 고인 상태로 방치되게 되고 물 때나 물 비린내가 나기도 하죠.
약 100만 원이 넘는 식기 세척기에는 보통 열풍 건조가 있는데 lg 디오스가 그 중 하나예요. 열풍 건조는 100도와 100도 이하로 구분되는데요. 100도로 살균해야 하는 제품(젖병 등)이 있는 게 아니라면 조금 더 저렴한 삼성전자 비스포크 식기 세척기도 좋은 선택지 중 하나예요.
위 설명은 참고만 하고 각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제품으로 고를 수 있길 바라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