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기 렌탈에 대해 구매를 해야 하는 지, 렌탈을 해야 하는 지 논쟁이 끊임이 없어요. 결론부터 말 하자면 제 의견은 렌탈이 더 낫다고 생각해요. 아래 2가지 의견 중 자신에게 맞는 게 어떤 선택인 지 그 이유는 무엇인 지 확인해보고 결정해보시길 바라요.
- 정수기는 렌탈 해야 한다. 계약 기간은 3년(36개월)로 진행해 꾸준한 관리, 사은품, 3년 사용 후 기기 변경 지원금 받기 등을 활용한다.
- 정수기는 구매해야 한다. 정수기 구매하는 절대 값이 저렴하고, 교체 시에는 중고로 판매하면 된다.
일반 정수기라면 렌탈보다는 구매!
일반적인 직수기나 정수기는 판매 비용, 렌탈 비용 자체가 저렴해요. 그 이유는 특별한 기능이 없고 찬물 or 미지근한 물만 마실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단순 기능만 있을 경우 관리나 고장이 거의 없는 편이에요. 렌탈을 한다고 가정했을 때 약 6년 정도를 사용해야 소유권이 본인에게 넘어오는데요.
가정에서 일반 정수기나 직수기의 수명은 5~10년 이상이고 고장이 잦지 않기에 렌탈을 했을 때의 장점인 꾸준한 관리 등을 필요로 하지 않아요. 구매 금액 자체가 저렴해서 렌탈 비용도 저렴하긴 하지만 금액만 보면 구매를 하는 게 나은 선택이라고 볼 수 있죠.
하지만 본인이 꾸준한 관리를 받아야 안심이 되고 편할 것 같다면 비용이 조금 더 발생해도 렌탈을 추천드려요.
얼음 정수기라면 구매보다는 렌탈!
성능이 추가되어 많은 기능을 갖춘 정수기라면 구매보다는 렌탈을 추천드려요. 요즘 정수기는 뜨거운 물, 찬 물, 얼음, 커피머신 기능 등이 함께 제공된다고 해요. 이렇게 기능이 많이 추가되면 그만큼 고장이 날 가능성이 조금 더 높다고 볼 수 있어요.
어쩌다 한 번이지만 얼음 생성 기능이나 커피 추출 기능 등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거죠. 제품 내부 청소 등은 자동이라 문제될 게 없지만 위와 같은 문제가 생겼을 때 [렌탈 구매자]는 상품 관리 비용을 함께 지불하기 때문에 정기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게다가 렌탈 가입 기간을 활용해서 사은품과 최신 제품으로 상품 변경을 할 때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고요.
이런 부분 때문에 고성능 정수기를 사용하는 분들은 렌탈이 더 유리하다고 해요.
정수기를 렌탈해야 하는 이유
공기청정기의 핵심이 필터이듯 정수기의 핵심도 필터예요. 대부분의 렌탈 시스템이 그렇듯 정수기도 렌탈을 하면 품질 유지 관리를 꾸준히 해주는데요. 이때 필터 또한 포함이 되어 있어요. 만약 구매를 한다면 별도 비용이 발생하고 고장나게 되면 수리 및 출장 비용이 발생하게 되는거죠.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 3년 렌탈을 진행한 뒤 렌탈 기간이 지나면 새로 나온 제품으로 교체해서 렌탈 계약을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만약 계속해서 사용하고 싶다면 같은 기기로 2~3년을 추가로 계약한 뒤 본인 소유의 정수기로 인정받아도 되고요.
참고로 대부분 렌탈 계약은 5~6년을 채워야 소유권이 소비자에게 넘어가는데요. 이때 3년이 약정 기간이고 이 기간이 지난 뒤에는 계약 해지나 기기 변경을 해도 위약금이 발생하지 않아요.
얼음 정수기? 커피 머신 얼음 정수기? 뭐가 좋을까?
아침에 한 씩 커피를 사 마시는 분들은 커피값이 생각보다 많이 나오는데요. 제 경우 주 5일 하루 1잔씩 메가커피를 마시는데 약 4만 원 정도가 발생하더라고요. 하지만 집에서 커피를 추출해 간다면 잔당 500~600원 사이의 비용만 발생한다고 해요. 물론 더 저렴한 제품으로 맞추면 가격 조정이 될 수 있고요.
이런 이유로 커피 머신과 얼음 정수기 기능이 함께 있는 걸 사용했었어요. 얼음 정수기와 커피 머신의 기능을 별도하지 않아서 주방 공간도 덜 차지하고 커피 마실 때 얼음도 함께 받을 수 있어서 편하더라고요. 그리고 생각보다 여러 종류의 캡슐이 있어서 그 날 기분에 따라 선택할 수 있었어요.
조금 더 저렴하게 렌탈하는 방법
렌탈을 할 때 같은 회사의 제품을 더 추가하면 할인이 들어가는 경우가 있어요. 비데,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이 있는데 부모님이 비데를 원하셔서 함께 했었어요.
여기서 카드 제휴 할인까지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저는 하지 않았지만 이용하고 있는 카드가 없다면 실적을 채워서 추가 할인을 받는 게 가능하니 참고해보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