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여행을 떠나기 위해 여권을 찾고 있었는데요. 기간이 만료되어서 여권 재발급을 해보려고 해요.
여권 재발급 소요 기간
여권을 재발급하려고 계획하고 있다면 적어도 평일 기준 4~6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해요. 물론 공무원분들이 해주시는 것이기에 토요일과 일요일, 공휴일은 제외하고 말이죠. 상황에 따라 2~3일 정도 지연될 가능성을 생각하면 적어도 2주는 걸린다고 볼 수 있어요.
만약 여권 재발급을 계획하고 있다면 2주 정도는 여유를 갖고 신청하시길 바라요. 또한 본인의 여권의 만료 기간이 6개월 미만으로 남았다면 출입국 심사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미리 확인 후 조치를 하시길 바라요.
여권 재발급 준비물
여권 재발급을 위해서는 돈(수수료 포함 약 55,000원)과 6개월 이내에 여권 사진이 필요한데요. 인터넷 신청을 할 경우에는 이미지 파일 1장만 있으면 되지만 방문 신청을 할 경우 사진 2매가 필요해요.
여권 준비물 중 가장 중요한 건 역시 여권 사진인데요. 사진관에서 잘 촬영해주겠지만 예쁜 여권 사진을 얻기 위해서는 본인도 어느 정도 준비를 하고 가야 해요. 눈썹을 가리거나 미용렌즈나 안경 등을 착용하는 게 불가능한 만큼 피부 관리와 머리 세팅을 미리 생각해 둘 필요가 있어요.
여권 재발급 어디서 할 수 있을까?
여권 재발급은 인근 구청에서 진행할 수 있는데요. 평일 9시부터 18시까지 운영하며 종종 연장 근무를 하기도 해요. 예를들어 첫째, 셋째 토요일은 9시부터 13시까지 운영을 하기도 해요.
하지만 이런 수고를 하기 보다는 그냥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걸 권해드려요. 정부 24에서 [여권 재발금]을 검색하고 진행하면 되는데요. 준비해야 할 건 결제할 카드와 여권 사진 이미지 파일 뿐이라 편리해요.
여권 재발급 사진 준비하는 방법
여권 재발급을 할 때에는 6개월 이내의 사진 파일이 필요한데요. 핸드폰 촬영을 하면 그림자같은 문제로 인해 승인이 불가능하기에 가능한 사진관을 이용하는 걸 추천드려요. 참고로 6개월 이전에 찍어둔 여권 사진이 있다고 해도 촬영 날짜가 기록되어 있어서 승인이 불가능해요.
촬영 날짜를 수정한다고 해도 수정 기록이 남아 승인이 불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라요.
여권 첫 발급이라면?
여권 발급이 처음이라면 반드시 구청에 방문해서 여권을 발급해야 해요. 현장에서 여권 발급 신청서와 신분증 등을 제출하고 지문을 찍어야 하기 때문인데요. 이 경우에도 발급 기간을 비슷하게 소요되고 여권은 착불로 받는 게 가능해요.
여권 신규 발급과 재발급에는 조금씩 차이가 있으니 확인하고 발급 진행해보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