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룸 정도의 공간에서 가습기를 사용한다면 몇 L의 가습기가 필요할까요? 가습기 1대로 원룸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약 3~4L 정도의 가습기가 적당한데요. 최대 강도로 8~10시간 정도를 작동할 수 있어요.
가습기는 물탱크 용량이 클수록 많은 수증기를 만들 수 있어서 얼마나 빠르게 습도를 올릴 수 있는 지의 차이가 있는데요. 만약 공간을 독서실이나 사무실, 책상 위 정도로 축소한다면 작은 휴대용 가습기로 대체하는 게 가능해요.
제 경우 거실에서 사용하는 큰 가습기 한 대와 책상에 놓고 사용하는 가습기가 별도로 구비되어 있는데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어요.
용량을 정했다면 가습기의 수증기를 만들어 내는 방식을 선택해야 하는데요. 가열식, 초음파식, 복합식, 자연기화식 등이 있는데 어떤 차이가 있는 지 전해드릴게요.
결론, 현재 가장 추천하는 가습기!
저는 습도조절을 하는 범위가 책상 정도라면 초음파식, 원룸 정도라면 가열식, 거실 정도라면 자연기화식을 추천해요. 초음파식은 위생관리에 더 신경써야 해서 세척하기가 쉬워야 하는데 세척하기 쉽기 위해서는 보통 물통의 크기가 작아야 해요.
가열식은 대용량으로 구매해서 물을 자주 채우지 않아도 되도록 해야 해요. 왜냐하면 물이 끓어야 습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에요. 다만 커버할 수 있는 공간이 엄청 넓지는 않아 가습기 주변에 물이 맺혀 있는 경우도 있어요. 그렇기에 습도 조절 기능이 필수로 필요해요.
마지막으로 자연기화식은 가장 넓은 공간을 커버할 수 있지만 가습속도가 조금 느리다는 단점과 관리가 편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각 방식마다 메리트 있는 상품들을 예시로 링크를 걸어두었으니 참고하시길 바라요.
- 책상, 사무실, 도서실 – 초음파식 가습기
- 원룸, 작은 방 – 가열식 가습기 (+ 전기료 절감, 물멍 무드등 가습기 2)
- 거실, 넓은 방 – 자연기화식 가습기
초음파식 가습기란?
초음파식 가습기는 동전 크기의 진동자가 진동해 물방울을 쪼개 퍼트리는 방식으로 다른 방식에 비해 가격이 저렴해요. 다만 수조에 있는 세균이 퍼뜨려질 수 있기에 세척 및 위생관리가 굉장히 중요한데요. 그렇기에 초음파식 가습기를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하게 볼 내용은 [세척이 용이한 가]라고 생각해요.
그러다 찾은 제품이 세척이 용이하고 불멍 무드등 기능이 있는 작은 가습기인데요. 소음도 적고 바라보고 있으면 좋아서 추천했어요.
- 가습기 세척방법 1 – 구연산 1 : 미지근한 물 3 비율로 섞어 씻고 식초 물로 헹궈준 뒤 서늘한 곳에 말려 사용하기
- 가습기 세척방법 2 – 주방에서 사용하는 중성세제롤 씻고 헹군 뒤 서늘한 곳에서 말려 사용하기
가열식 가습기란?
가열식 가습기는 물을 끓여서 수증기로 습도를 조절하는 가습기예요. 덕분에 위생 문제, 세균 번식 우려로부터 꽤 안심을 할 수 있는데요. 다만 물이 끓어야 하기에 가습 효과가 느리고, 뜨거운 물이 담겨져 있다보니 안전상의 문제로 아이나 동물이 있는 환경에서는 적합하지 못하다는 의견도 있어요.
또, 전기요금이 많이 나온다는 점이 치명적인 단점으로 꼽히는데요. 과거에는 다른 방식의 가습기에 비해 전기요금이 많이 나왔지만 현재 몇몇 모델은 하루에 8시간씩 틀어도 1개월에 1만 원 정도만 나오는 것도 있어요.
만약 가열식 가습기를 구매할 계획이라면 전기요금, 세척이 아닌 자동습도 조절 혹은 목표습도 설정 등의 기능을 잘 확인하는 해야 하는데요. 가열식 가습기는 습도를 높이는 것에 있어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지만 오랜 시간 틀어두면 주변에 물이 맺힐 수 있어서 습도 조절 기능은 필수라고 볼 수 있어요.
자연기화식 가습기란?
물에 젖은 가습필터에 바람을 불어 수증기를 분사하는 방식으로 젖은 수건을 걸어두고 선풍기를 작동하는 원리라고 해요. 습도가 올라가는 속도는 느려도 관리가 편하고 넓은 범위의 습도를 높일 때 효과적인데요. 하지만 필터를 청소해야 한다는 점이 장점이자 단점이예요.
필터 청소는 제품에 따라 편한 제품과 불편한 제품이 있어서 구매 시 세척 방법을 잘 확인할 필요가 있는데요. 또, 필터 비용이 약 3~4개월 마다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해주세요.
가장 완벽한 가습기는?
가습기는 방식에 따라 장단점이 명확하게 있어요. 그렇기에 가습기를 사용하려고 하는 공간에 따라 필요한 가습기를 선택하는 게 중요해요. 아무리 좋은 가습기라고 해도 작은 방에서 사용하려고 하면 습도가 과하게 올라가거나 공간을 너무 많이 차지 할 수 있어요.
가습기 방식에 따른 장단점을 소개해드렸으니 참고해서 구매할 수 있기를 바라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