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2022년까지만 해도 창문형 에어컨을 구매할 바에는 그냥 선풍기를 사용하는 게 더 낫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만족도가 애매했는데요. 직접 사용해 본 적도 있는데 정말 장점과 단점이 명확하더라고요.
하지만 2023년식 창문형 에어컨부터는 기존에 있었던 단점들을 해결했다고 하는데요. 꼭 이사를 자주 다니는 분이 아니라고 해도 구매를 고려해 볼 수 있을 정도의 성능이니 에어컨 구매 시 참고해보세요!
창문형 에어컨 소음 문제
창문형 에어컨 소음 문제는 많은 분들이 겪고 있는데요. 몇몇 제품의 문제일 뿐 해당되지 않는 경우도 있어요. 소음의 경우 유튜브에 검색을 통해 소음이 큰 제품인지 확인하는 게 가능해서 문제라고 할 것도 없는데요.
[삼성전자 23년형 창문형 에어컨] 이건 다른 에어컨에 비해 소음이 적은 제품인데요. 연장키트, 기본키트 등이 포함되어 있어서 별도로 키트를 구매할 필요가 없어요.
창문형 에어컨 전기 요금
창문형 에어컨 뿐만 아니라 모든 가전제품은 에너지소비 효율등급을 확인 해야 해요. 에어컨처럼 오랜 시간 사용하는 가전이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이 높아서 전기요금이 많이 나오면 사용이 꺼려질 수 있기 때문인데요.
위에 소개한 제품이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이 1등급이에요. 주말을 제외하고 하루에 5시간 정도 1개월 동안 사용해보니 평소보다 약 10,000원 정도가 더 나왔더라고요.
창문형 에어컨 냉방 만족도
창문형 에어컨은 소음이 크고 냉방은 잘 안된다는 소문이 있는데요. 엄청 오래된 제품이거나, 설치에 문제가 있어서 냉기가 빠져나가는 게 아니라면 냉방이 만족스럽지 않은 경우는 찾기 어려운 것 같아요.
창문형 에어컨 설치가 어렵다?
창문형 에어컨의 장점은 설치가 간단해서 직접할 수 있다는 건데요. 덕분에 이사를 자주 가는 분들에게는 최고의 에어컨이라고 할 수 있어요. 벽걸이 에어컨 기준으로 이전 설치 비용이 약 20만 원 정도 발생하는 걸 생각하면 내 집이 아닌 이상 고민을 할 수 밖에 없더라고요.
창문형 에어컨은 설치가 간단해서 30분이면 설치가 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창문형 에어컨 배출, 물 떨어짐?
창문형 에어컨 구매 시 자가증발식 모델을 사용하면 되는데요. 이런 에어컨은 배수구멍이 필요없어서 물이 떨어지는 일이 없어요. 위에 소개한 에어컨이 자가증발식 모델이에요.
창문형 에어컨 장마 때 괜찮을까?
창문형 에어컨은 기본적으로 생활방수가 가능하기에 비로 인해 제품이 망가지진 않아요. 하지만 거치대와 창문 사이에 있는 빈틈은 잘 막아줘야 해요. 장마에 거친 비바람으로 인해 물이 들어올 수 있어요.
비가 올 때 에어컨을 사용하는 것도 문제는 없는데요. 역시 강한 비가 내릴 때에는 사용을 자제하고 이중창이라면 외창을 닫고 잠구는 걸 추천드려요. 단창이거나 나무 창문이라면 분리해서 보관할 필요가 있어요. 혹시 모를 피해를 예방해야 하니까요.
다만, 이런 부분을 감안해도 이사 시 에어컨 이전 설치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에 많은 분들이 찾는다고 해요.
창문형 에어컨 태풍 시에는 괜찮을까?
태풍 시에는 반드시 에어컨을 분리 보관해야 해요. 태풍이 오면 에어컨이 문제가 아니라 창문을 걱정해야 하니까요. 창문과 창틀의 유격을 없애기 위해 노력해야 하니 태풍 시에는 에어컨 사용을 하지 말아주세요.
창문형 에어컨 저렴한 제품 구매해도 될까?
창문형 에어컨은 저렴하면 50만 원 정도에 판매되기도 하는데요. 저렴한 제품에 반드시 문제가 있는 게 아니라 가격을 문제가 되진 않아요.
창문형 에어컨은 구매 시 소음, 전기효율, 냉방 효과 등을 중점으로 파악하면 되는데요. 유튜브 검색과 상품 구매 후기 등을 충분히 참고해보시길 바라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