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을 마지막으로 카카오페이는 일본, 베트남, 라오스 현지 atm에서 외화 출금이 가능한 서비스를 종료했어요. 그래서 더 이상은 카드없이 해외 여행을 가는 건 어렵다고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수수료 없이 현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카드들이 많이 나와서 큰 문제가 되진 않아요.
대표적으로 트래블월렛 체크카드가 있는데요. 현지 출금 수수료 무료, 현지 카드 결제 수수료 무료라는 점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어요. 카카오페이로 카드 없이 현지 출금이 불가능해진 지금 어떤 방법으로 대체할 수 있는 지 전해드릴게요!
나는 한국에서 현금 두둑히 환전해서 가고 싶어!
주요 통화(엔화, 달러, 유로화)라면 그냥 주거래 은행에서 환전을 해도 환전 수수료 우대를 해주고 있어요. 토스나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등 은행이나 핀테크 app을 사용해서 환전하면 더 높은 수수료 우대를 받을 수 있는데요. 다만 단점은 외화를 출금하기 위해서는 조금 거리가 있더라도 은행에 방문해야 한다는 점이에요.
해외주식 투자를 하고 있다면 증권사를 이용해도 좋은데요. 증권사 app에서 환전을 한 뒤 증권사에 방문하고 외화출금을 위해 신분증을 갖고 방문하면 어렵지 않게 출금이 가능해요. 다만, 증권사 영업시간에 맞춰서 방문해야 하고요.
나는 해외에서 환전하고 싶어!
요즘은 국내에서 환전하지 않고 외국 현지에서 환전하는 분들도 많이 늘었는데요. 그 이유는 현지 atm 출금 시 수수료를 무료로 하는 카드가 생겼기 때문이에요. 저는 그 중 트래블월렛을 사용하는데요. app에서 실시간으로 환전하고 현지에 도착하자마자 바로 출금해서 부족함 없이 사용했던 기억이 있어요.
이 카드의 장점은 체크카드라 원하는 만큼의 금액을 실시간으로 채우고 환전해서 사용할 수 있고 다시 원화로 환전하기까지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다만 출금은 가능하지만 입금은 불가능하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요즘 여행자들이 여행가서 결제하는 카드
지출이 적은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여행용 카드는 트래블월렛인데요. 하지만 평소 적당히 지출이 있어서 실적을 채울 수 있는 분들은 트래블로그나 각 카드사 마다 여행 관련 혜택이 있는 카드를 추천드려요.
이런 카드들의 특징은 해외 결제 수수료 무료와 해외 결제 시 n% 적립이나 할인, 항공이나 호텔 청구 할인, 포인트 적립, 공항 라운지 무료이용 등이 있어요. 대표적인 예시로 몇 가지 추천해드릴테니 참고만 하시길 바라요.
- 트레블로그 시리즈 (카카오페이, 프레스티지, 스카이패스, 체크카드 등)
- 트레블월렛
- 신한sol 트레블 체크카드
- 코나 트레블 제로카드
- 농협 zgm.일본여행중 카드
- 삼성 iD GLOBAL 카드
- 하나 JADE Prime 카드
- 등
현지에서 현금 인출 오류가 났다면?
제가 트래블월렛을 사용하는데 현지에 도착했을 때 현지에서 현지 통화로 출금을 시도한 적이 있었는데요. 가끔 오류가 나기도 하더라고요. 이런 경우를 대비해서 해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른 카드도 소지하시는 걸 추천드리는데요.
요점은 외화출금이 가능한 체크카드를 챙겨야 한다는 점이에요. 카드에 비자, 마스터카드 등이 써 있다면 해외에서 이용이 가능한 카드인데요. 카카오뱅크 카드라면 카카오뱅크 app에 접속해서 카드 설정으로 이동한 뒤 [해외 이용]을 활성화해주셔야 해요.
외화 출금이 가능한 신용카드로는 신한카드 SOL트래블, 하나카드 트래블로그가 있는데 이 카드들이 여행에서 사용할 주카드라면 만약을 대비해서 다른 카드를 하나 더 챙기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