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여권 파워가 높다는 것 아시나요? 휴가철이 되면 해외여행을 계획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해외여행을 위해 어디를 갈 지 선택하다보면 한국여권이 있으면 무비자로 입국할 수 있는 국가가 많다는 사실을 알고 놀란다고 해요.
국가 여권의 힘이 높으면 관광이나 비즈니스 관계에 있어서 제약이 줄어들어 상당한 이익을 볼 수 있는데요. 여권 파워가 높은 국가는 어떻게 정해지고, 비자 없이 여행할 수 있는 나라는 어디가 있는 지 전해드릴게요.
대한민국은 여권 파워 전 세계 2등?
여권 파워는 여권 지수를 통해 확인이 가능한데요. 평가 업체별로 차이가 있지만 여권 지수의 대표 격인 [헨리앤드파트너스]의 2024 헨리 여권 지수에 의하면 한국의 여권 파워는 전 세계 193개국에 무비자 입국이 가능해 2위로 등록되었다고 해요.
공동 2등으로 핀란드, 스웨덴이고 공동 1등으로 일본, 싱가포르, 프랑스, 독일, 이타리아, 스페인이 봅혔다고 해요. 반면 다른 업체인 [노마드]의 여권 지수에 의하면 대한민국은 32위이고 1위 국가는 스위스라고 해요.
한국인이 여행할 수 있는 나라는?
비자와 관련 없이 한국인이 입국할 수 없는 국가가 있는데요. 국가에서 여행 금지 국가로 지정한 상태라 입국 시 위법 행위를 저지르는 게 돼요.
이라크, 소말리아, 아프가니스탄, 예멘, 시리아, 리비아, 필리핀(일부 지역), 우크라이나, 러시아, 벨라루스,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수단, 팔레스타인, 미얀마, 라오스, 아이티 등이 여행 금지 국가에 해당되어 있어요.
위에서 이상한 점을 느낀 분들이 있을텐데요. 바로 북한이 없다는 점이에요. 위에 작성한 국가는 여권법에 의해 금지된 지역이고 다른 법률에 의해 여행이 금지된 지역으로는 북한(국가보안법 등), 남극(환경보호)이 있어요.
비자가 있어야 방문할 수 있는 국가
중국
중국은 반드시 중국 대사관에서 발급하는 비자가 필요해요. 도시마다 조건이 다르고 비자 발급을 위해서는 왕복 항공권 예약내역, 여권 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이어야 하는 등의 조건이 있으니 잘 확인해보시길 바라요.
베트남
베트남은 15일까지는 무비자 입국이 가능하지만 그 이상을 체류하려고 한다면 비자를 발급받아야 해요.
중국이나 베트남을 제외하고도 미국, 호주 등이 있는데요. 만약 방문 계획을 갖고 있다면 여행 전에 참고하시길 바라요.
여행이 처음이라면 어디를 가는 게 좋을까?
각자가 여행지를 선택하는 기준이 다르겠지만 제 경우 항공권 가격, 사용되는 화폐, 치안을 주로 보는 편이에요. 여행을 가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동시에 항공권 가격을 확인하는데요. 그 시기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곳이며, 주요 통화를 사용하는 국가를 선택했어요.
만약 8월에 떠난다고 하면 8월에 여행지로 비수기인 곳을 찾는거죠. 비수기인 이유가 있겠지만 비수기라서 느낄 수 있는 분위기나 혜택들이 있어서 좋더라고요. 비 오는 날씨를 좋아하는 분들은 7~9월에 휴향지(괌, 사이판 등)을 찾아보는 걸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