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스마트폰을 구매할 때 사전예약을 하는 경우를 호구라고 말하는 분들이 있어요. 틀린 말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맞는 말도 아니에요. 그 이유는 몇몇은 호구가 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핸드폰 사전예약하는 이유
핸드폰 사전예약을 하는 이유는 2가지에요. 최신 핸드폰을 빨리 받아서 사용하고 싶은 마음과 조금이라도 더 할인을 받고 싶기 때문인데요. 이 2가지를 모두 충족했을 때 사전예약을 해야만 하는 이유가 생기죠.
핸드폰 사전예약하면 호구인 이유
위에 2가지 이유를 무시하고 사전예약을 하면 “호구”라는 소리를 듣기도 하는데요. 만약 최신 핸드폰을 사용하고 싶긴 하지만 저렴하게 구매하고 싶은 마음이라면 사전예약과는 거리가 있어요.
왜냐하면 핸드폰은 출시 이후 점점 가격이 내려가기 때문인데요. 핸드폰을 저렴하게 사고 싶은 거라면 핸드폰 출시 이후 약 1~6개월이 지났을 때 할인이 적용될 때를 노리면 돼요.
핸드폰이 가장 저렴할 시기
핸드폰은 출시 직후가 가장 비싸고 점점 저렴해지죠. 하지만 이것도 100%라고 보장할 수는 없어요. 지원금을 제외하고 말씀드렸을 때 지금까지는 갤럭시는 점점 저렴해지긴 했지만 아이폰의 경우 반드시 그런 건 아니에요.
아이폰은 가격 인하를 많이 하지 않아서 꽤 오랜 기간동안 [사전예약이 가장 저렴했던] 때가 있었어요. 하지만 이런 부분을 다 따져도 결국 핸드폰이 가장 저렴한 시기는 핸드폰 출시 이후 불법지원금을 받는 게 가능한 시점이에요.
핸드폰 사전예약 호구 안 당하는 방법
만약 사전예약을 하려고 한다면 조심해야 할 경우가 있어요. 사전예약 시 꼼수를 부리는 판매자들도 있는데요. 핸드폰 판매 대리점이나 핸드폰 판매 사이트 등에서 통신 요금제를 비싼 걸로 변경하면 핸드폰 기기 값을 저렴하게 제공한다는 이야기가 있어요.
이럴경우 다른 곳에서 사전예약 or 구매하는 것보다 더 많은 금액을 내야하는 일이 생기기도 해요. 그렇기에 이럴 경우 요금제를 포함해 핸드폰 이용 기간 동안 총 얼마의 비용이 발생할 수 있는 지 확인해보시길 바라요.
핸드폰 사전예약하는 방법
핸드폰 사전예약은 다양한 곳에서 진행이 가능한데요. 신청 가능한 곳마다 다른 서비스, 사은품, 할인율을 갖고 있기에 최대한 많은 업체를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어요.
예를들어 A업체에서는 사은품으로 에어팟을 주기도 하지만 B업체에서는 더 높은 할인율과 핸드폰 케이스와 필름 등 상대적으로 저렴한 사은품을 주기도 해요. 이렇게 차이가 나니 본인이 직접 찾아보면서 확인해보는 게 중요해요.
다만 쿠팡, 11번가, 공홈, 일렉트로마트, MNPRICE, 통신사 사이트 등에서는 어떻게 진행을 하고 있는 지는 따로 정리해서 안내해드릴게요. 집 근처 매장 정도만 직접 확인해보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