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오키나와에 방문하게 되면서 생에 처음으로 일본 여행을 다녀왔는데요. 비행기 값도 저렴하고 환전도 편하고, 입국절차까지 간단해서 편하게 다녀올 수 있었어요. 한국인이 일본 여행을 갈 때에는 관광, 견학 등의 이유로 무비자로 최대 90일 간 입국이 가능한데요.
무비자라고 해서 입국신고와 세관시고를 하지 않는 건 아니에요. 그래서 일본 여행 시 필요한 입국신고와 세관신고를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비짓재팬] 작성법에 전해드릴건데요. 내용은 간단하지만 정확하게 해야 하니 핸드폰으로 [비짓재팬]을 열어두고 따라해주시길 바라요.
비짓재팬 접속 후 회원가입하기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건 [비짓재팬]에 회원가입을 하는 거예요.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이메일 주소와 원하는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간단하게 회원 가입이 가능해요. 회원가입을 완료했다면 로그인을 해주시길 바라요. 참고로 비짓재팬을 통해 입국 신고서를 작성하기 앞서 항공권 예매가 우선이라는 점 알아주세요.
비짓 재팬 본인 정보 등록하기
로그인을 하면 가장 상단에 [본인 정보]라는 상자를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물음에 답하면 되는데요. 제가 한국인이고 한국 여권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는 점을 알아주시고 제가 어떻게 선택했는 지 남기는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 일본 정보가 발행한 여권을 가지고 있습니까? (없음)
- 일본에 거주하고 있으며, (미나시) 재입국 허가를 받고 일본에 입국합니까? (없음)
- 면세 QR코드 이용하겠습니까? (없음) [이 경우 면세를 이용하려고 한다면 (있음)을 선택하시면 돼요.]
- 여권 정보 등록하기 (실물 준비 후 카메라 판독 or 직접 입력)
- 기본정보 입력하기 (직업, 현주소)
여기까지 마쳤다면 본인 1명에 대한 이용자 등록은 끝이 났는데요. 다만 그외에 가족과 함께 한다면 [동반가족 정보] 상자를 선택한 뒤 위와 같은 절차를 똑같이 진행해주면 돼요.
입국 귀국 예정 등록하기
이용자 등록을 마쳤다면 [입국 귀국 예정 신규 등록] 상자를 눌러주세요. 이후 다음과 같이 진행해주세요.
- 입국 귀국 정보 인용 [인용하지 않고 등록 진행] 선택
- 여행명 임의로 작성 (예시 – 1월 오키나와, 1월 후쿠오카 등 가는 여행지나 날짜로 작성하면 찾기 편리해요.)
- 일본 도착 예정일, 탑승기 항공사명, 편명, 출발지 등 작성 (예약한 항공권 참고하기)
- 일본 내 연락처 (체류지) 1곳 작성하기 (영문으로 작성해야 해요.) (우편 번호 관련 정보는 구글맵에 검색하면 900-ㅁㅁㅁㅁ처럼 나타나는데 붙임표를 제외하고 작성하면 돼요.)
- [입력 내용 확인]을 누른 뒤 작성한 입국 귀국 예정(예시 – 1월 오키나와, 1월 후쿠오카 등)을 선택해주세요.
입국심사 및 세관신고 등록하기
등록한 입국 귀국 예정을 선택한 뒤 [입국 심사 및 세관 신고]를 눌러 넘어가 주세요. 다음과 같이 선택해주세요.
- 기본정보 작성 (나라 및 도시명, 출발지 등 영어로 작성해주세요. 예시- korea, incheon)
- 입국 정보 작성 (도항 목적 및 일본 체류 예정 기간 작성)
- 질문사항 작성 (위험물품 소지, 유죄판결에 대한 사실, 일본 출입국 명령에 대한 사실 등)
- 모두 마쳤다면 [입국 심사 및 세관 신고] 상자에 (등록된)으로 글자가 나타나며 [QR코드 표시]를 눌러 QR코드를 스크린샷 찍어 주시면 돼요.
이렇게 하면 일본 도착 후 비짓재팬 QR코드로 입국심사를 한 분들과 안 한 분들(현지에서 서류 작성)로 구분해서 심사가 진행되는데 비교적 빠르게 입국을 할 수 있게 돼요.
일본 여행 시 처리해야 하는 것들
저는 항상 여행사를 통해 해외여행을 떠나서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직접 해결해야 하는 여행은 처음이었는데요. 혹시 저와 같은 분들이 있을까봐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 지 순서대로 전해드릴게요.
- 항공권 예약하기
- 여행자 보험 및 e심 or 유심 예약하기
- 숙소 예약하기
- 환전하기
- 비짓재팬 등록하기
이후 필요하다면 관광상품 등을 결제해서 이용해주시면 돼요.
해외 여행 시 사용하는 결제 수수료 없는 체크카드!
요즘 해외에서 사용하기 좋은 카드들이 많이 있는데요. 각자 상황에 따라 이용하기 좋은 카드가 다르겠지만 카드 실적을 채우기 싫다면 [트레블 월렛]을 추천드려요. app에서 실시간으로 충전 및 환전이 가능하며 사용하고 남은 외화는 다시 원화로 환전이 가능해요.
usd 달러, jpy, eur에 한해서 환전 수수료도 없고 외국 현지에서 일정 금액까지는 atm 수수료 없이 출금도 가능하고요. 덕분에 길지 않은 여행은 트레블 월렛 카드 하나 만 들고 여행을 마칠 수 있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