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링을 마지막으로 받은 게 언제인가요? 제 경우 매년 1월에 스케일링을 받고 필요하면 추가로 1회를 더 진행해서 많으면 1년에 2회를 진행하는 편이에요.
스케일링에 대해 딱히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분들도 있고 가격 부담에 대한 것 때문에 피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매년 진행해온 스케일링 후기를 토대로 후기를 전해드릴게요.
스케일링 주기, 얼마나 자주 해야 할까?
스케일링 주기는 ‘case by case’에요. 사람마다 다르다는 건데요. 양치 습관이나 흡연 유무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어요. 잇몸 치료나 치아 수술 경력, 치아 건강이 중년 이상일 경우 등 다양한 원인에 따라서 1년에 1회 이상 관리를 해야 할 필요가 있을 수 있다고 해요.
위와 별개로 큰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면 1년에 1회만 받는 것 만으로 충분히 관리가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이건 1년에 1회 스케일링이 건강보험에 적용되기 때문이에요.
스케일링 건강보험, 비보험
만 19세 이상부터는 스케일링이 1년에 1회 건강보험 적용되서 상당히 저렴하게 받을 수 있는데요. 그래서 새해 초나 연말에 한 번 씩 받는 분들이 적지 않아요. 이때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스케일링은 ‘전체 스케일링’인데요.
만약 1회를 초과하려고 하는데 보험 적용을 받고 싶다면 부분 스케일링을 요청하면 돼요. 1년에 1회 보험이 적용되는 스케일링은 ‘전체 스케일링’ 뿐이니까요.
스케일링 가격 (2022, 2023, 2024)
스케일링 가격은 병원마다 다르고 1차 의료 기관, 2차 의료 기관, 3차 의료 기관에 따라 또 달라요. 1차가 작은 동네 치과라면 3차는 종합병원이기에 상대적으로 더 비쌀 수 밖에 없는데요. 한국에 있는 치과들은 대부분 실력이 좋은 곳들이라 스케일링 때문에 종합병원까지 갈 필요는 없어요.
동네 치과에서 꾸준히 스케일링을 받았을 때 2022년 전체 스케일링 가격은 약 14,000원이었는데요. 2023년 스케일링 가격은 약 15,600원이었어요. 2024년 스케일링 가격도 큰 변화도 없고 가격 부담도 없을 것으로 예상되네요.
스케일링 비보험 가격
스케일링을 비보험으로 받는 건 가격 부담이 있기 때문에 직접 시도해보진 않았는데요. 기존에 진료를 받던 병원에 문의해보니 5~6만 원 정도가 발생한다고 해요.
스케일링 왜 받아야 할까?
스케일링은 받다 보면 너무 아플 때도 있어요. 가끔은 피가 나기도 하죠. 그래서 치과 치료를 받을 일이 있는 게 아니면 굳이 방문하려고 하지 않는 분들도 있는데요. 하지만 치석 제거와 잇몸 염증 예방 등을 위해 가능한 받는 게 좋아요.
스케일링을 받으면 치아가 깨진다는 이야기도 있는데요. 이건 부식등으로 인해 치아가 건강하지 못할 경우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하지만 건강한 치아라면 전혀 깨지지 않는다고 해요.
그리고 이런 상황에 이르기 전에 잘 관리해서 잇몸뼈가 녹는 걸 막고 임플란트를 해야 하는 상황을 맞이하지 않도록 할 필요가 있기에 스케일링은 1년에 한 번 정도는 받으라고 하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