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이라면 건강검진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는 때에요. 다만 비용에 대한 문제때문에 건강검진을 받은 분들이 적지 않다고 해요. 하지만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일반건강검진 비용을 모두 부담하기에 무료로 진행이 가능해요.
다만 출생 연도에 따라 신청할 수 있는 시기가 정해져 있어요. 출생년도 끝자리가 짝수면 짝수 연도, 홀수라면 홀수 연도에 건강검진이 가능한데요. 예를들어 1996년 출생자라면 2024년에 검사를 받을 수 있는 거예요.
국민건강검진 신청 방법
국민건강검진 신청 방법은 간단해요. 국민건강검진을 하는 병원에 예약을 한 뒤 방문해서 검사를 받으면 끝이에요. 심지어 어떤 병원은 검진 예약을 하지 않고 가도 괜찮은 곳도 있는데요. 이 부분은 집 근처 국민건강검진이 가능한 병원을 찾은 뒤 전화 문의 등을 통해 확인해야 해요.
국민건강검진 병원 찾는 방법
[아보카도]라는 서비스를 통해 우리동네 국민건강 보험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건강검진 지정 병원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전화 문의가 가능한 곳인지, 예약을 통해서 검사를 받을 수 있는 곳인 지 등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국가건강검진 못 받았다면? 벌금!
검진은 지정된 연도 안에만 받으면 되는데요. 하지만 현생에 치여서 시기를 놓쳐버리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해요. 이럴 때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1577-1000)에 전화해서 추가 등록을 신청해야 해요. 그리고 신청이 잘 되었다면 건강검진 병원에 검진 예약을 한 뒤 방문하면 돼요.
추가 등록한 사실을 밝힌 뒤 [건강검진 대상 확인증]을 발급해야 한다고 하면 [국민건강보험공단 페이지 – 검진대상 확인서 인쇄] 순서대로 발급을 해주시면 돼요.
직장 건강검진 대상자는 검사를 받지 않는다면 사업주가 1,0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내야 하며, 귀책 사유가 본인에게 있다면 본인이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내야 한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국가건강검진 공복 유지 시간
국가건강검진은 내시경은 없지만 공복 8시간을 유지해야 하는데요. 물도 마시면 안되고 너무 갈증이 난다면 입술만 적시는 정도로 마셔야 한다고 해요. 이는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때문이라고 하니 반드시 지켜주시길 바라요.
국가건강검진 얼마나 걸릴까?
국가건강검진은 길어야 1시간이 걸린다고 하는데요. 사람이 엄청 많은 병원에만 해당되는 내용으로 보여요. 제 경우 대기 인원이 3명이 있었는데 약 30분 정도 소요되었어요.
국가건강검진 결과 나오는 기간
병원에 안내에 따르면 국가건강검진 결과는 약 10~14일이 걸린다고 해요. 하지만 이는 최대 기간으로 보이고 저를 포함한 대부분의 후기에 따르면 약 7일 정도 소요된다고 해요. 이 결과지는 본인만 확인하면 되고 어딘가에 제출할 필요는 없다는 점 참고해주세요.